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관리 메뉴

one by one ◼◻◼◻

2. 대학원 준비 및 합격 - 면접준비,면접과정(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) 본문

대학원준비

2. 대학원 준비 및 합격 - 면접준비,면접과정(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)

JihyunLee 2021. 10. 2. 14:45

다음학교는 포항공대 AI 대학원 합격후기 및 준비방법이다.

포항공과대학교에 지원할때는 컴퓨터공학과가 아닌 AI대학원에 지원했다. 

처음에는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하려고 했는데 컴퓨터 공학과의 면접 문제들을 보니 내가 학부에서 배우지 않은 수업(전공 과목 편식을 좀 했다.., 논리회로 이런거 안들었음..)에 대한 질문도 많이 나와서 면접을 위해 공부할게 너무 많았다.

차라리 수학, 알고리즘을 물어보는 AI대학원의 면접이 좀 더 유리할 것 같아서 AI대학원으로 지원하였다.

 

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 대학원

포항공과 대학교(이하 포스텍) AI대학원에서는 수학, 알고리즘 능력을 평가한다. 포스텍은 1차 서류 평가에서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면접의 기회가 주어진다.

수학은 "mathematics for machine learning" 에서 1/2 정도가 시험범위에 들어간다. 확률, 선대, 미분 등 머신러닝에 필요한 다양한 수학을 소개하는 책이고 각 장의 끝에는 연습문제가 있다. 내가 면접을 볼 때는 코로나가 심해서 면접이 아닌 지필평가로 치뤄졌다. 지필평가인 만큼 연습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할 것 같아서, 개념 공부 후 연습문제를 푸는 식으로 공부했다.

모든 연습 문제를 풀어보면 가장 좋을테지만, 시간이 부족해서 연습문제 중에서 눈에 들어오는 문제 좀 쉬워보이는 문제 위주로 풀었다.

해답지는 https://github.com/ilmoi/MML-Book 에서 찾아 볼 수 있다. 근데 여기에 있는게 전부 정답은 아닌 것 같다..!

알고리즘은 http://algorithmics.lsi.upc.edu/docs/Dasgupta-Papadimitriou-Vazirani.pdf 이 책이 시험 범위였다. 이 책도 연습문제가 있었는데 solution 파일을 찾지 못해서 chegg  라는 유료 영문사이트에 일주일정도 가입해서 문제의 답을 맞춰보았다.

면접(지필평가)

원래는 면접 평가로 이뤄졌어야 했는데 내가 시험칠때는 코로나가 워낙 심하던 때라 각 자리에서 시험지를 나눠주고, 시험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.

학교에 모이니 샌드위치와 음료 등 행정실에서 든든히 챙겨주셔서 감동이 있었다..!

시험은 큰 강당에 모여서 다같이 문제를 풀었다. 범위가 넓은만큼 문제가 쉽게  나왔다. 어려운걸 깊게 공부하는 것 보다는 연습문제의 10 번 이내 번호들을 잘 풀어보는게 도움이 되었다.

또한 수학파트에서는 부등식 공식들(체비셰프? 이런거..?)을 알고 있어야 증명이 가능한 문제들이 나왔다. 이런건 단시간에 준비하기 어려워서 수업시간에 증명하는걸 꼼꼼히 봐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!

알고리즘 파트에서는 알고리즘 수행시간 구하기, 소팅에 관한 문제, 그리고 알고리즘이 최적인걸 증명해 보아라는 문제가 나왔다.(이것 말고도 여럿 있었는데 기억이 안남..!)

포항공대도 합격 발표 후 연구실과 개인적으로 최종 컨택하는 절차가 있었다. 다행히 포항공대에서 원하는 연구실에 입학할 수 있어서 최종적으로 포항공대에 입학하기로 결정하였다! 

Comments